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는 방탄소년단, 블랙핑크, 뉴진스가 1위~3위를 차지하였다. 이번 조사에서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3,929,675개를 분석하였고,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.
방탄소년단, 블랙핑크, 뉴진스 1위~3위 기록
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.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는 5.82% 하락, 브랜드이슈는 3.80% 상승, 브랜드소통은 0.07% 하락, 브랜드확산은 5.94% 상승하였다.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방탄소년단의 긍부정 평가, 미디어 관심도,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었다.
브랜드평판지수 분석의 의미
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지표이다. 이번 조사에서는 소비자들의 참여지수, 미디어지수, 소통지수, 커뮤니티지수를 통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.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번 분석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차지한 데 대해 "링크분석에서 '감사하다, 발간하다, 축제하다'가 높게 나왔고, 키워드 분석에서는 '10주년, 페스타, 아미'가 높게 나왔다.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6.53%를 기록했다"고 분석하였다.
브랜드 평판지수의 영향력
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과 브랜드 소비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. 이번 2023년 6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방탄소년단, 블랙핑크, 뉴진스가 1위~3위를 차지했다. 앞으로도 더욱 많은 아이돌그룹들이 브랜드평판지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.